셀프 수리 하지마세요 손 많이 타고 티도 많이 납니다.
운전 2주차 왕초보 운전이고 당연히 전문가 아닙니다.
주차하다가 조수석 전방에 충돌이 있었는데, 스크래치 수준이 아니라 외부 도색이 까져서 차량 본판이 드러났습니다.
2010년식 YF소나타에 몇년 못 탈 수준의 연비랑 키로수인데다가 초보운전이니까 수리 맡기지말고 셀프로 해결해보고자 준비물 몇개 사서 땜빵했습니다.
차량 외부 도장은
클리어코트
베이스코트
프라이머
차량본판
이렇게 겹겹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스크래치나 손상 깊이에 따라 당연히 수리 내용이랑 비용이 달라질거고 제 경우는 차량 본판이 보이는 정도여서 원래라면 수리를 맡겨야하나 전술한 것처럼 셀프 수리하기로 했습니다.
참고링크는
How to Identify the Type of Scratch on a Cars Paint | DriveDetailed
[자동차외장관리]클리어코트(Clearcoat).. : 네이버블로그
입니다.
사고 부위 사진



준비물
차량용 극세사 천, 녹 제거용 사포 (400방), 붓펜 (차량 모델, 색상 코드 맞춰서 구입) 검정색 / 투명색, 다이소 컴파운드, 스펀지, 장갑
붓펜은 투명색 필수인지 의견이 분분하길래 세트로 구입했습니다. 근데 광택 때문에 필요해보이네요.
작업 내용
1. 사포로 녹슨 부분 제거
2. 젖은 천으로 작업 부위 닦기
3. 마른 천으로 작업 부위 닦기
4. 검은색 붓펜 작업
5. 30분 뒤 검은색 / 투명색 붓펜 작업
6. 붓펜 마른 뒤 스펀지로 컴파운드 작업
사고난지 4일만에 작업한거라 녹슬었을 줄 알고 확인해봤더니 녹슨 부분이 없는거같아서 사포질 적당히만 하고 내려놨습니다.
검은색 붓펜으로 그린 뒤 완전히 마르고 작업해야하지만 시간 관계상 30분 뒤에 한 번 더 덧칠했습니다.
붓펜은 조금씩 신중하게 작업해야하지만, 사고 범위가 넓고 처음 해보는지라 미숙하게 처리했습니다.
두 번의 붓펜 작업 결과


컴파운드 작업 결과



컴파운드로 마무리해봤는데 역시나 광택이 없어서 후처리가 필요해보입니다.
미숙한 처리에 티도 많이 나지만 어차피 오래 탈 차가 아니라 연습한 셈 치고 타고다닐 생각입니다.